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및 원칙
    Java 2023. 7. 22. 16:27
    728x90

     

    [특징]

    1. 상속(Inheritance)

    - 상위(부모) 클래스의 속성 및 기능을 하위(자식)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
    - 상위 클래스의 속성 및 기능들을 하위 클래스에서 그대로 사용하거나 오버라이딩(재정의)하여 사용

    - 인터페이스를 통한 구현은 반드시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 메서드의 내용이 하위 클래스에서 정의되어야 함

     

    2. 추상화(Abstraction)

    - 객체의 공통적인 속성 및 기능을 도출하여 정의

     

    3. 캡슐화(Encapsulation)

    - 클래스 안의 연관된 속성 및 기능들을 하나의 캡슐로 만들어 데이터를 은닉하고 보호하는 것

    -> 접근 제어자

     

    4. 다형성(Polymorphism)

    - 한 객체가 다양한 타입을 가질 수 있는 것 (오버라이딩, 오버로딩)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[원칙 - SOLID]

    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
    - 객체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

     

    2. OCP(Open Closed P~) : 개방 폐쇄 원칙

    -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원칙

     

    3. LSP(Liskov Substitution P~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  -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

    -> 부모 타입 객체를 자식 타입 객체로 치환해도 정상 동작해야 한다는 의미

     

    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~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  -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

     

    5.DIP(Dependency Inversion P~) : 의존 역전 원칙

    - 객체 간 의존 관계가 성립할 때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원칙

     
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Enum 클래스  (0) 2024.01.23
    n진수 간단 변환  (0) 2023.08.09
Designed by Tistory.